클리닝서비스 :: 연중 무휴

고객센터상담 :: 평일 10시 ~ 17시 | 주말 공휴일 휴무

  • Blog
  • youtube
  • Instagram
  • facebook

(주)핸디즈 ∙ 대표이사 정승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오영숙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14길 5, 1층 ∙ ​사업자등록번호 152-86-00358 ∙ 통신판매신고 2018-서울서초 -0218호

고객센터 1644-7694 ∙ 이메일 help@handys.co.kr ∙ 위탁문의 business@handys.co.kr

©2019 by handys Corp,. all right reserved. since 2015

  • 핸디즈

생활형숙박시설, 자주 묻는 몇가지 질문.

3월 1 업데이트됨

안녕하세요, 생숙 전문 위탁사 핸디즈입니다.


이번 글은 수분양에 관심있으신 분들도 그렇지만, 마케팅 또는 분양사에서 더 잘 봐두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 오해와 진실!


Q. 주택임대사업자 내는것이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건축물 대장상 "숙박시설"이므로 일반임대사업자만 가능합니다.


Q. 일반임대사업자를 내고, 부가세를 환급받았어요. 그러다 주거목적으로 제가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부가세는 어떻게 되나요?

A. 다시 납부하셔야 되며, 환급일로부터 1년에 5%씩 상각됩니다. 예를들어 1억을 환급받으셨다가 1년후에 주거로 들어가시면 1억의 5%인 500만원을 제외한 9,500만원을 재납부하셔야 합니다.


Q. 전입신고가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확정일자는 못받습니다.


Q. 전입신고를 세입자가 하면, 주택으로 봐서 다주택자가 되지 않나요?

A. 케이스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숙박업을 기본적으로 영위하던것이 증빙이 되고 장기투숙객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게스트가 전입신고를 했다면 다주택자가 되지 않습니다 (판례있음). 반대로 기본적으로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주택으로 보아 다주택자 및 양도세 등이 주택기준으로 과세됩니다.


건축물 자체는 "숙박시설"(상업시설)이기 때문에 건축물을 구매하는 등의 어떤 행정적인 신고를 할때는 주택과 관련없이 진행되나 국세청이 판단하는 세금부분의 경우 "실질과세의 원칙"에 따라 건축물 유형과 관계없이 실제로 어떻게 썼는지를 들여다보게 됩니다.


Q. 숙박업을 안하고 주거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나요?

A. 기본적으로 "숙박시설"이므로 숙박업 인허가 자체는 받아두는것이 좋습니다. 구조상 주거하기에도 훌륭한 상품이지만 행정상은 주거 주택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라도 호텔처럼 운영하여 수익을 만들 수 있도록 위탁업체를 통한 숙박업 인허가 작업은 입주시점에서 꼭 해두어야 합니다.


단, 호텔 위탁사는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는것이나 주거와 숙박을 전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저희 핸디즈와는 다르다는 점 양지부탁드립니다.







* 현재 생숙을 분양하거나 건축중인 시행사 분들과의 상담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 위탁 담당 직통 :: 070-4400-0595

** 핸디즈 회계자문 :: 회계법인동아송강 회계사 이성열

조회 101회